개발바닥

[기본 개념 요약] 배열 본문

GO 언어

[기본 개념 요약] 배열

라이언 2023. 3. 14. 08:32
반응형

배열이란?

같은 타입의 데이터들로 이루어진 타입이다. 변수 타입은 데이터의 형태도 의미하지만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 크기도 의미한다.

연속된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있다. 배열은 자료구조 중 한 종류이다.

 

자료구조란?
데이터들을 어떤 형태로 저장할지를 나타내는 구조를 말한다.
ex) list, map, queue, stack ...

 

배열 변수 선언 방법

# 길이가 5인 int 타입 배열 선언 초기값은 default 값인 0으로 채워져 있다.
var nums [5]int

# 길이가 3인 string 타입 배열 선언 초기값은 순서에 맞게 초기화 된다.
strings := [3]string{"hello","world","golang"}

# 길이가 5인 float64 타입 배열 선언 초기값은 12.4, 54.1, 0.0, 0.0, 0.0 으로 초기화 된다.
var temps [5]float64 = [5]float64{12.4, 54.1}

#특정 인덱스에 값 지정 (인덱스 1에 10, 3에 30 초기화 나머지는 default 값인 0으로 초기화 된다.)
var n = [5]int{1:10,3:30}

# 길이는 배열에 값의 개수로 길이를 정한다. 예시에서는 길이가 3이 된다.
x := [...]int{1,2,3}

배열 선언시에는 길이는 항상 상수로  선언해야 된다. 

문자열이나 변수로 선언할 수 없다.

 

배열 복사

값을 공간에 복사하는데 값에 크기만큼 복사한다. (한꺼번에 복사가 된다.)

고에서는 두 타입에 크기와 타입이 같아야 복사가 된다. (타입이나 크기 둘중에 하나라도 다르다면 복사가 되지 않는다.)

a = b # (좌변)공간 = (우변)값

 

반응형

'GO 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 개념 요약] 슬라이스  (0) 2023.04.11
[기본 개념 요약] 구조체  (0) 2023.03.17
[기본 개념 요약] 변수  (0) 2023.03.12
Echo framework로 간단한 웹서버 만들기  (1) 2022.03.27
유닛 테스트(Unit Test)  (0) 2022.03.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