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바닥

모델링 본문

개인 공부/자바 디자인 패턴

모델링

라이언 2019. 1. 30. 11:54
반응형

소프트웨어에서 모델은 서로의 해석을 공유해 합의를 이루거나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또는 앞으로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원하는 모습을 가시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모델을 통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행위를 명세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구축하는 틀과 구축된 소프트웨어의 문서화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다.



모델의 역할

  • 서로의 핵석을 공유해  합의를 이루거나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현재 시스템 또는 아픙로 개발할 시스템의 원하는 모습을 가시화한다.
  • 시스템의 구조와 행위를 명세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구축하는 틀을 제공한다.

모델은 추상화를 바탕으로 두고 만들어져야 한다. 특정 관점에서 관련이 있는 점은 부각시키고 관련이 없는 면은 무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스템을 모델로 표현해주는 대표적인 언어로 UML이 있다.

UML은 요구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등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 사이의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통합 모델링 언어다.

클래스란 동일한 속성과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의 집합이다.

클래스 간에 관계

관계 

설명 

 연관 관계

클래스들이 개념상 서로 연결되었음을 나타낸다. 실선이나 화살표로 표시하며 보통은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상황일 때 표시한다. 

 일반화 관계

객체지향 개념에서 상속 관계라고 한다.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일 때 이를 IS-A 관계라고 한다. 속이 빈 화살표로 표시한다. 

 집합 관계

클래스들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 같은 관계를 나타낸다. 집약 관계와 합성 관계가 존재한다. 

 의존 관계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를 나타낸다.  매우 짧은 시간만 유지된다. 점선 화살표를 사용한다. 

 실체화 관계 

책임들의 집합인 인터페이스와 이 책임들을 실제로 실현한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상속과 유사하게 빈 삼각형을 사용하여 머리에 있는 실선 대신 점선을 사용해 표시한다. 



인터페이스란 책임이다. 책임이란 객체가 해야 하는 일로서 해석할 수 있다.

반응형

'개인 공부 > 자바 디자인 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글턴 패턴  (0) 2019.03.17
스트래티지 패턴  (0) 2019.02.10
디자인 패턴  (0) 2019.02.01
SOLID 원칙  (0) 2019.01.30
자바 추상화  (1) 2019.01.30
Comments